현재 위치는:FTI 뉴스 > 외환 딜러

일본 4월 수출이 다시 둔화되며 예상 외의 무역 적자에 빠졌다.

FTI 뉴스2025-07-27 10:40:04【외환 딜러】5사람들이 지켜보았습니다

소개안톤 글로벌 공식 웹사이트,푸후이 외환 리베이트,이번 주 수요일(5월 21일), 일본 정부가 공개한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4월 수출이 지속적으로 둔화되었으며, 놀랍게도 일본은 그 달에 상당한 무역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분석에

11.8  港口

이번 주 수요일(5월 21일), 일본 정부가 공개한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4월 수출이 지속적으로 둔화되었으며, 놀랍게도 일본은 그 달에 상당한 무역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분석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강경한 관세 정책이 일본 수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혀 현재 상황을 초래한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했습니다.

일본 재무성 데이터에 따르면, 4월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에 그쳐 시장의 일반적 기대치였던 2.5%를 밑돌았습니다. 이는 2023년 10월 이래 최저 수준으로, 2023년 9월의 1.7% 감소 이후 가장 저조한 실적입니다. 한편, 4월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하여, 예상되었던 4.5% 감소보다 적었습니다. 그러나 수입의 "탄력성"은 흑자를 가져오지 못했으며, 수출 부진으로 인해 일본은 4월 1158억 엔의 무역 적자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시장 예측의 2271억 엔 흑자를 크게 웃도는 수치입니다.

일본 4월 수출이 다시 둔화되며 예상 외의 무역 적자에 빠졌다.

전문가들은 수입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인 이유가 봄철 임금 상승으로 인한 소비 수요 증가 때문일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수출 감소의 충격을 상쇄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의 미국으로의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했으며, 중국으로의 수출도 0.6% 줄어들었습니다.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일본 경제의 부진이 점진적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공식 예비 통계에 따르면, 금년 1분기 일본의 실질 GDP는 연율 기준으로 0.7% 축소됐으며, 이는 주로 개인 소비 둔화와 외부 수요 감소 때문입니다.

수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트럼프 정부의 고관세 정책임이 명백합니다. 현재 미국은 일본에서 수입하는 자동차,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해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무역 파트너에게 10%의 기본 관세를 일괄 적용하고 있습니다. 비록 4월 초에는 일본을 포함한 180여 개국에 대해 '대등 관세'를 90일 동안 연기한다고 발표했으나, 자동차처럼 중요한 산업의 관세는 여전히 철회되지 않았습니다.

일본 수석 무역 협상관 아카자와 료마는 이번 주에 미측과의 무역 협상에서 관세, 특히 자동차 및 부품의 고율 관세를 철폐할 것을 명확히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관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일본이 미국과 의미 있는 합의를 맺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일본 수출의 핵심 기둥입니다. 세관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자동차는 일본의 대미 수출의 28.3%를 차지합니다. 관세의 압박은 수출 경쟁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전체 경제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더불어, 4월에 엔화 강세가 달러 대비 형성되면서, 일본 수출업체의 해외 수익성이 떨어져 수출 감소 압박이 더욱 가중되었습니다. 여러 불리한 요인이 중첩된 가운데, 일본 수출이 단기간 내에 반등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큰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商务合作 Skype ENG商务合作 Telegram Eng위험 경고 및 면책 조항

시장에는 위험이 있으므로 투자 시 신중해야 합니다. 본 문서는 개인 투자 조언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개별 사용자의 투자 목표, 재정 상태 또는 요구 사항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는 본 문서의 의견, 견해 또는 결론이 자신의 특정 상황에 부합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따른 투자 결정은 책임이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매우 좋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