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는:FTI 뉴스 > 외환 딜러 리뷰
미국 국채는 디폴트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재무장관 베센트, 월가의 '채권 시장 붕괴' 경고에 시장 안심시키다.
FTI 뉴스2025-07-27 00:11:47【외환 딜러 리뷰】2사람들이 지켜보았습니다
소개상품 현물 거래 플랫폼,국내 외환 거래 플랫폼 순위,여러 금융계 주요 인사가 "미국 채권 시장이 붕괴할 수 있다"는 경고를 자주 내놓은 가운데, 미국 재무장관 벤센트는 6월 1일 공개 발언을 통해 "미국

여러 금융계 주요 인사가 "미국 채권 시장이 붕괴할 수 있다"는 경고를 자주 내놓은 가운데, 미국 재무장관 벤센트는 6월 1일 공개 발언을 통해 "미국 국채는 절대 디폴트되지 않을 것"이라며 점점 커져가는 시장 우려를 진정시키려 했다.
벤센트는 콜롬비아 방송(CBS)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정부가 재정 한계에 근접하고 있지만 "경계선에 가깝지만 그 벽에 부딪히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월스트리트 고위층의 미국 채무 위험에 대한 우려, 특히 JP모건 체이스의 CEO 제이미 다이먼의 강한 경고를 겨냥한 발언이다.
월스트리트 거대 기업, 채무 위기 임박 경고
호주 금융 리뷰에 따르면 제이미 다이먼은 최근 캘리포니아 시미 밸리에서 열린 '레이건 국가 경제 포럼'에서 미국 정부와 연방준비제도가 재정 지출 및 양적 완화 정책에 "무리했다"고 하며 "채권 시장이 언젠가는 균열을 일으킬 것"이라고 했다. 그는 위기가 반년 후에 터질지 6년 후에 터질지는 불확실하지만 "그것이 우리를 깨우지 않으면 미국 채무 경로를 바꾸기 어렵다"고 명확히 밝혔다.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 역시 다이먼의 발언을 인용하며 미국 채권 시장이 압력에 시달리고 있으며, "채무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붕괴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 고위층, 일치된 경고음
다이먼 뿐만 아니라 골드만 삭스의 총재 윈저는 지난주 번스타인 전략 회의에서 채권 시장 위험이 이제 관세를 대신해 현재 거시경제의 주요 불확실 요소가 되었다고 발표했다. 그는 "미국 정부 예산 논의와 재정 상태가 진정한 핵심 위험"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같은 발언이 있기 전 주에 이미 미국 3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거의 20년 만에 최고치까지 상승, 장기 채무 위험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계속 커지고 있었다. 이때 트럼프 대통령은 특정 집단에 세제 혜택을 주는 것으로 외부에서 평가되는 "크고 아름다운" 법안을 추진 중이었고 이는 적자를 더 늘릴 가능성이 있었다.
비상책, 소진될 위험
현재 미국 정부의 법정 채무 한도는 36.1조 달러로 2025년 1월에 이를 초과했다. 그 이후 재무부는 디폴트를 피하기 위해 "비상 조치"에 의존해 일상 지출을 지원해왔다.
벤센트는 이미 5월 9일 이러한 비상 조치가 8월에 소진될 수 있으며, 그 때까지 의회가 법정 채무 한도를 올리지 않으면 미국 정부가 진정한 채무 상환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동시에 주요 국제 신용 평가 기관들도 이미 반응을 보였다. 이전에 S&P와 피치가 각각 미국의 신용 등급을 하향 조정한 후 무디스도 지난달 미국의 주권 신용 등급을 낮췄으며, 이는 3대 평가 기관이 한목소리로 미국의 재정 지속 가능성에 대한 경고를 내놓았음을 나타낸다.


시장에는 위험이 있으므로 투자 시 신중해야 합니다. 본 문서는 개인 투자 조언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개별 사용자의 투자 목표, 재정 상태 또는 요구 사항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는 본 문서의 의견, 견해 또는 결론이 자신의 특정 상황에 부합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따른 투자 결정은 책임이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매우 좋은!(1)
관련 기사
- 테슬라, 미국 주식시장 선두... 메타, AI에 거액 투자
- 트럼프가 밈 코인을 출시하며 가격이 급등하여 시가총액이 55억 달러를 돌파하며 시장과 여론에 이중 충격을 일으켰다.
- 트럼프가 미국의 제47대 대통령으로 취임하며 영토 확장 등 야심 찬 계획을 제시했다.
- 미국 연준 고위관료 CPI 데이터 해석: 인플레이션의 완만한 하락에는 여전히 도전 과제가 있으며, 통화 정책은 데이터 성과에 달려 있습니다.
- 오늘 시장 초점: 여러 성이 "연수 퇴직" 시행을 부인함
- 월가는 새해 첫 번째 '비농업 슈퍼 주'를 맞이하며, 시장은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연준 정책과 고용 데이터에 주목하고 있다.
- 윤석열 대통령이 구금되자 지지자들이 법원을 습격하여 폭력 충돌이 발생하면서 한국 정치 상황이 혼란에 빠졌다.
- 트럼프는 다시 한 번 《파리 기후 협정》에서 탈퇴를 선언하며, 화석 연료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그린 뉴딜을 종식시키겠다고 맹세했습니다.
- 오늘의 시장 초점: 중국 특사, 팔레스타인 문제 정상회담 참석 예정
- 트럼프가 공식적으로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며, "황금시대"를 촉진하는 개혁 정책과 웅대한 계획을 약속했다.
인기 기사
웹마스터 추천
미국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크게 증가하면서, 달러가 유로와 파운드 대비 큰 폭으로 하락했다.
미국 연준 고위관료 CPI 데이터 해석: 인플레이션의 완만한 하락에는 여전히 도전 과제가 있으며, 통화 정책은 데이터 성과에 달려 있습니다.
소프트뱅크와 OpenAI가 각각 190억 달러를 투자하는 '스타게이트' AI 프로젝트가 시장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마스크의 의혹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한국 현직 대통령 윤석열 체포,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 수천 명의 경찰과 시민 현장 대치
英伟达业绩超预期,谷歌发布全球最强开源大模型Gemma
캐나다, 트럼프의 관세 위협에 맞서기 위해 1500억 캐나다 달러의 보복 리스트 마련, 무역 보호주의에 대응하기 위한 연대 모색
트럼프 정책이 미국 경제 성장률 0.5% 둔화와 인플레이션 1% 증가를 초래할 수 있음
한국 정국 불안이 심화되면서 외국 자본이 철수하고, 13일 동안 순매도가 3조 원을 초과하여 경제와 기업이 이중 압박에 직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