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는:FTI 뉴스 > 외환 권리 보호
무디가 미국의 신용등급을 강등하면서 금융 시장에 블랙스완이 찾아왔다.
FTI 뉴스2025-10-22 04:58:23【외환 권리 보호】3사람들이 지켜보았습니다
소개신성선물(Xinsheng Futures Co., Ltd.),외환 트레이더 찾는 방법,2025년 5월 16일 미증시 마감 후,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가 충격적인 발표를 했다. 미국의 주권 신용등급을 “Aaa”에서 “Aa1”로 하향 조정하며,

2025년 5월 16일 미증시 마감 후,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가 충격적인 발표를 했다. 미국의 주권 신용등급을 “Aaa”에서 “Aa1”로 하향 조정하며, 미국이 최고 신용 국가 클럽에서 완전히 탈락했음을 알린 것이다. 이에 따라, 세계 3대 평가 기관 중 S&P(2011년), 피치(2023년), 무디스 모두가 미국을 '다운그레이드' 하여, 이는 미국 신용 신화의 완전한 붕괴를 상징하는 역사적 시점이 되었다.
부채 통제 불능, 재정 전망 우려
30페이지에 달하는 평가 보고서에서 무디스는 미국 정부의 재정 깊은 심연을 숨김없이 지적했다: “재정 정책의 일관성 결여, 수년간 의회와 정부는 구조적 재정개혁에 합의하지 못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연방 부채의 GDP 비율은 이미 98%에 달하며, 현재 정책이 조정되지 않는 한 2035년에는 이 비율이 134%로 급등할 것이다. 이러한 지속적인 부채 확대 경로는 달러가 글로벌 준비 통화로서의 신뢰를 약화시키고 있다.
정치적 대립, 경제 통치 방해
등급 하향은 미국 정치계에서 격렬한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백악관은 즉각 반박하며, 홍보국장 스티븐 장(스티븐 청)이 무디스 수석 경제학자 마크 잔디(Mark Zandi)가 '반 트럼프' 성향을 갖고 있으며 경제 문제를 정치화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이러한 대응은 통치의 무력함을 감출 수 없다. 전 트럼프 고문 스티븐 무어는 “미국채가 AAA가 아니라면, 무엇이 AAA인가?”라고 말하며, 미국 경제 지위가 흔들리고 있음을 드러냈다.
금융 시장 연쇄 반응
등급 조정은 미증시 마감 후 발생했지만, 시장은 이미 움직였다. 지난 금요일 장기 미국채 수익률은 5bp 상승했으며, 미슐러 파이낸셜의 전무이사 톰 디 갈로마(Tom Di Galoma)는 이를 “완전히 예상 밖의 큰 뉴스”라고 표현했다. 여러 헤지펀드는 30년 만기 미국채가 더 큰 매각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인프라스트럭처 캐피탈 어드바이저스의 최고 투자 책임자 제이 해트필드(Jay Hatfield)는 이미 미중 무역 마찰로 인해 취약한 시장에 등급 하향은 '설상가상'이라고 말했다.
월요일(5월 19일) 아시아 거래 시간 동안, 미국의 세 주요 주가지수 선물은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S&P 500 선물은 0.77% 하락하고, 나스닥 선물은 0.86% 하락했다. 동시에, 안전자산인 현물 금은 급격히 강세를 보였고, 장중 최고 3,235.09달러/온스까지 상승하며 1% 이상의 상승폭을 기록했다.
재정 적자 함정과 세출의 악순환
무디스 보고서는 트럼프 시대의 정책 모순도 지적했다: 적자를 줄이겠다고 약속하면서도 2017년 감세 법안을 지속하고 있다. 무당파 싱크탱크에 따르면 이 정책은 미국 부채를 추가로 4조 달러 팽창시킬 것이다.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척 슈머(Chuck Schumer)는 “이는 재정 적자 광신도들에게 경고의 울림이다.” 라고 직언했다.
가장 최근에 통과된 950억 달러의 해외 원조 법안은 미국 정부가 지출을 통제하기 어렵다는 것을 더 우려스럽게 만들어 '감세-부채-군사 확장'의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심각한 문제를 드러냈다.
달러 신용 기초가 흔들릴 위기
이러한 등급 하향은 미국 내 정책이 통제불능이라는 경고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금융 질서 변화를 초래할 도화선이 될 수도 있다. 등급 하향은 각국 중앙은행들이 외환 보유 다변화를 추진하는 과정을 가속화할 것이다. 특히 미국이 아시아 대국의 신재생 에너지와 첨단 기술 산업에 관세를 연속적으로 부과하는 상황에서, 보호무역주의와 재정 악화가 중첩되어 글로벌 경제에 불확실성을 안길 것이다.
무디스 분석가에 따르면, 무역 긴장이 고조되어 경제 성장률이 둔화되면, 미국 부채의 GDP 비율이 2025년 전에 110%의 경고선을 돌파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결론: 위기는 개혁의 기회인가?
미국은 지금 역사적인 분수령에 서 있다: 정치적 대립과 재정 악화의 수렁에 계속 빠질 것인지, 이를 기회로 삼아 초당적 세제 및 예산 체제 개혁을 추진할 것인지. 현실은 낙관적이지 않지만, 등급 하향은 적어도 세계에 경고의 종을 울렸다. '미국채 무위험'의 공감대가 붕괴되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금융 질서는 '닻' 없는 새로운 시대에 은밀히 들어서고 있다.


시장에는 위험이 있으므로 투자 시 신중해야 합니다. 본 문서는 개인 투자 조언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개별 사용자의 투자 목표, 재정 상태 또는 요구 사항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는 본 문서의 의견, 견해 또는 결론이 자신의 특정 상황에 부합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따른 투자 결정은 책임이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매우 좋은!(67794)
관련 기사
- 일본 및 한국 증시 강세로 시작, 닛케이 225 지수 0.5% 상승
- 今日市场焦点:证监会降低沪深股市的交易成本
- 胜诉!美国上诉法院判决:星巴克须重新雇佣工会支持者!
- 비트코인이 7% 급등하여 7.3만 달러를 돌파하다, 미국 대선은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으며 시장의 변동성 예측이 심화되다.
- 엔비디아가 조정 구간에 진입하고 브로드컴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반도체 주식의 분화가 시장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파월 의장은 명확히 밝혔다: 연방준비제도는 비트코인을 보유하지 않을 것이며, 대차대조표의 자산 항목은 엄격한 법적 제약을 받는다.
- 비트코인 가격이 86,000달러로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 调查数据显示,美国各大城市的通胀存在较大差异
- NVIDIA에 의존하여 CoreWeave의 주가가 급등하며 AI 분야의 새로운 주력주로 떠오르다.
- 印度禁止军用无人机制造商使用中国零部件
인기 기사
웹마스터 추천
미국 국채 수익률 지속 상승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정책 조정이 암호화폐 시장에 충격을 주면서 비트코인이 중요한 지지선을 하회하고, MEME 코인의 전망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금 가격이 3400달러를 돌파하면서 화제가 되다.
SEC与Ripple诉讼进入新阶段,XRP价格波动加剧
크리스마스 연휴 전 미국 주식 시장이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테슬라가 7.4% 상승을 주도했으며, 시장은 연방준비제도의 정책과 경제 전망에 주목하고 있다.
中国央行意外降息后,中美利差扩大到2007年以来最大水平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시가총액이 아마존을 초과했다.
한국, 미국의 농업 관련 양보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