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는:FTI 뉴스 > 외환 딜러 문의
파나마는 트럼프의 "강탈" 발언에 대해 유엔에 항의하며 운하 주권을 수호하겠다고 맹세했다.
FTI 뉴스2025-07-27 04:43:31【외환 딜러 문의】2사람들이 지켜보았습니다
소개Huainan Yihui Global Forex 최신 트렌드,광시 TR 외환 사건은 유죄 판결을 받았나요?,최근 파나마 정부는 유엔에 정식으로 항의 서한을 제출하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파나마 운하를 탈환하겠다"는 반복적인 위협 발언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이

최근 파나마 정부는 유엔에 정식으로 항의 서한을 제출하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파나마 운하를 탈환하겠다"는 반복적인 위협 발언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이는 무력 위협으로서 유엔 헌장을 위반한 행위이며, 파나마는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오 구테레스를 향해 보낸 서한에서 모든 회원국이 타국의 영토 보전 및 정치적 독립에 대해 무력 사용이나 위협을 금지하도록 하는 유엔 조항을 인용하였습니다.
파나마는 서한에서 이 사안에 대한 유엔의 주의를 요청하며, 안보리에 회부하도록 요청했고, 즉각적인 회의 소집은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파나마 대통령 무리노의 성명이 첨부된 서한에서는 트럼프의 발언을 강력히 비난하며, "운하는 지금도 앞으로도 파나마의 것이며, 관리 권한은 완전히 파나마에 있습니다. 트럼프의 발언은 국제 규범을 위반하며, 파나마는 유엔에서 명확히 입장을 밝히고 어떤 무력 위협도 용인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
트럼프는 여러 차례 공공연히 파나마 운하를 "미국의 중요한 자산"이라고 주장하며, 파나마에 이양한 이후 "불합리한 대우를 받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는 심지어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무력을 사용하여 운하를 다시 통제할 가능성까지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해 무리노는 "운하는 영원히 파나마의 것이며, 주권과 독립은 협상될 수 없습니다."라고 명확히 답변했습니다.
파나마의 강경한 입장은 여러 중남미 국가들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콜롬비아, 칠레, 멕시코, 베네수엘라 등 국가들이 연이어 성명을 내며 파나마의 운하 주권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파나마 운하는 매년 약 14,000척의 선박이 통행하며, 전 세계 해상 무역의 2.5%를 차지해 아시아 상품의 미국 수입과 액화천연가스 등을 포함한 대규모 상품의 수출에 대해 중대한 전략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제법과 역사적 조약에 따르면, 미국은 더 이상 파나마 운하의 관리에 간섭할 권리가 없습니다. 1977년 미국과 파나마는 파나마 운하 조약을 체결하여 운하의 주권 이양에 대한 기초를 마련했으며, 1999년 완전히 발효되었습니다. 조약에 따라 파나마는 운하의 관리 및 방위권을 전적으로 회복하고 주둔한 미군이 전부 철수했습니다. 이후 파나마는 운하를 독립적으로 관리하며 확장하여 글로벌 무역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무리노는 성명에서 파나마 운하의 독립적 관리는 몇 세대에 걸친 투쟁의 결과임을 강조하며, 어떤 국가의 간섭도 허용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운하의 관리는 누구의 은혜가 아니라, 파나마 국민의 공동 노력의 결실입니다. 이는 토리호스-카터 조약의 산물로서 지난 25년간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무역에 지속적으로 기여하였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트럼프가 조치를 취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지만 운하를 재통제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은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분석가들은 이러한 발언이 정치적 제스처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나마 정부의 입장은 매우 명확해 보입니다: 주권 수호, 타협 불가.


시장에는 위험이 있으므로 투자 시 신중해야 합니다. 본 문서는 개인 투자 조언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개별 사용자의 투자 목표, 재정 상태 또는 요구 사항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는 본 문서의 의견, 견해 또는 결론이 자신의 특정 상황에 부합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따른 투자 결정은 책임이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매우 좋은!(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