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는:FTI 뉴스 > 외환 딜러

임금 압력이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을 추진할 수도 있다.

FTI 뉴스2025-10-23 05:05:56【외환 딜러】2사람들이 지켜보았습니다

소개금 거래 플랫폼 Pepperstone 공식 웹사이트,환율 변환,고용 시장 긴장이 정책의 초점일본은행 총재 우에다 가즈오는 국제 중앙은행 연차 총회에서 일본의 고용 시장이 계속해서 긴박해지고 있으며, 노동력 공급 부족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일본은행 총재 우에다 가즈오

고용 시장 긴장이 정책의 초점

일본은행 총재 우에다 가즈오는 국제 중앙은행 연차 총회에서 일본의 고용 시장이 계속해서 긴박해지고 있으며, 노동력 공급 부족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확산되어 임금 상승 추세를 부추기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발언은 시장의 올해 일본은행 금리 인상 재개에 대한 기대를 강화했다.

임금 상승 추세의 광범위한 확산

우에다는 임금 상승이 대형 제조업체나 수출 기업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중소형 회사와 서비스 산업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임금 상승의 범위가 더 넓어져 가격 수준에 대한 장기적인 지지를 형성할 가능성을 의미한다. 분석가들은 이러한 확산 효과가 인플레이션의 점착성을 높일 것이라고 보고 있다.

임금 압력이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을 추진할 수도 있다.

역사적 배경과 구조적 변화

오랫동안 일본은 디플레이션 전망이 깊이 뿌리박혀 있어 기업들이 가격 인상과 임금 인상에 신중한 자세를 유지해 왔다. 하지만 적령 노동 인구가 줄어들고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 인플레이션 충격이 발생하면서 기존의 패턴이 깨졌다. 인구 고령화와 고용 구조의 깊이 있는 변화로 인해 노동 시장의 압박이 확연히 증가했다.

노동 이동성의 증가

포럼에서 우에다는 특히 젊은 세대의 고용 관념 변화를 언급했다. 그는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자발적으로 이직하여 더 높은 임금을 제공하는 직장을 찾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러한 행동은 기업들이 직원을 유지하기 위해 처우를 개선해야 하는 상황을 초래하여 인력 확보 경쟁을 심화시켰다. 전문가들은 이 때문에 장기적인 임금 상승 압력이 형성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보다 복잡해진 정책 전달

일본은행은 과거에 주로 통화 완화를 통해 디플레이션에 대응해 왔으나, 최근 임금 및 고용 구조의 변화에 따라 정책 전달 메커니즘도 변화하고 있다. 우에다는 중앙은행이 조작에서 노동 참여율 상승, 기업의 고용 패턴 변화를 포함한 공급 측면 조정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리 인상 기대의 고조

연속 3년 동안 봄철 노동 협상에서 상당한 임금 인상이 이루어진 이후, 일본은행은 완화에서 정상화로 방향을 전환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7월에는 금리를 유지했지만, 인플레이션과 경제 전망을 상향 조정했다. 시장 조사에 따르면, 경제학자 60% 이상이 연내 최소 25베이시스포인트의 금리 인상 조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플레이션과 정책의 균형 도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연속 3년 동안 2% 이상이지만, 핵심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안정적으로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 우에다는 중앙은행이 섣부르게 긴축하여 취약한 경제 회복에 타격을 주지 않도록 신중하게 행동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식품 가격의 강세와 지속적인 임금 상승이 결합됨에 따라, 중앙은행이 이차 인플레이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더 일찍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다.

비즈니스 협력 텔레그램 ENG비즈니스 협력 스카이프 ENG위험 경고 및 면책 조항

시장에는 위험이 있으므로 투자 시 신중해야 합니다. 본 문서는 개인 투자 조언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개별 사용자의 투자 목표, 재정 상태 또는 요구 사항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는 본 문서의 의견, 견해 또는 결론이 자신의 특정 상황에 부합하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따른 투자 결정은 책임이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매우 좋은!(832)